[시승기] 메르세데스-벤츠 E400 4매틱, 차선 벗어나니 핸들 진동…자동으로 감속까지

입력 2015-04-28 07:00  

안전 강화 기능 '프리 세이프' 인상적
폭발적 가속에도 흔들림 없이 편안



[ 강현우 기자 ]
저속으로 달릴 때 깜빡이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이 차선을 비껴 나가면 핸들이 진동하면서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고속 주행 시에는 핸들이 진동하는 동시에 저절로 꺾여서 차량을 차선 안쪽으로 넣어준다. 브레이크도 자동으로 작동해 속도를 줄인다. ‘능동형 차선이탈 방지 장치’가 작동한 것이다.

주행 중 갑자기 장애물이 나타나면 브레이크를 살짝만 밟아도 차량이 급정거한다. 계기판에도 불빛이 들어와 충돌 위험을 알려준다. 위험을 미리 감지한다는 뜻에서 ‘프리 세이프(사전 안전)’라는 이름이 붙은 안전 강화 기능이다.

메르세데스-벤츠 E400 4매틱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에 장착된 안전 기능은 이 밖에도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서울에서 대구까지, 서울과 대구 시내에서, 그리고 다시 대구에서 서울까지 달리면서 가장 인상적인 점은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이런 안전 기능들이었다.

처음에는 무심코 차선을 바꾸다가 핸들이 부르르 떨려서 놀라기도 했지만 나중에는 깜빡이를 의식적으로 작동시키게 됐다. 그런 과정에서 안전 운전 습관을 더 높일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차량 설계자의 배려가 느껴졌다.

주행성능과 승차감은 ‘역시 벤츠’라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6기통 3L 가솔린 엔진과 7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은 333마력의 힘을 뿜어낸다. 그러면서도 고급 양탄자를 걷는 것처럼 정숙하다.

시속 100㎞ 아래에선 소음을 거의 느낄 수 없다. 100㎞/h를 넘는 고속 주행 시에도 동승자와 대화하는 데 거의 무리가 없을 정도로 조용하다. 동승자는 “차가 도로 위에 살짝 떠 있는 상태에서 달리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흔들림이 적다”고 표현했다.

4매틱은 벤츠의 4륜구동 시스템을 뜻한다. E400 4매틱은 앞바퀴에 동력의 45%, 뒷바퀴에 55%를 배분한다. 네 바퀴가 모두 지면을 꽉 잡고 달리는 것처럼 안정감이 느껴진다. 가속할 때는 엔진이 굉음을 내거나 몸이 뒤로 확 젖혀지는 것처럼 티가 나진 않지만 속도계는 쭉쭉 올라간다. 100㎞/h로 달리다가 앞 차를 추월하기 위해 액셀을 좀 세게 밟았더니 2~3초 만에 150㎞/h를 넘어가버렸다.

공인 복합연비는 L당 9.3㎞. 고속도로에선 13㎞/L까지 나왔다. 계기판에 가속·주행·제동 등 세 가지 측면에서 효율성을 보여주는 화면도 있어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단점으로는 내비게이션과 에어컨을 지적할 수 있다. 주소로 찾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이름이나 장소로 검색하면 목적지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있었다. 냉방 성능도 국산차에 비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강연회] 한경스타워즈 왕중왕전 투자비법 강연회 (여의도_5.14)
[한경스타워즈] 대회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40%육박! '10억으로 4억 벌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